티스토리 뷰
아직 무더위가 계속되고 있는 여름입니다. 이런 여름철이면 골치 아픈 녀석이 있는데, 바로 곰팡이입니다. 집에 곰팡이가 생기면 옷이나 이불 등에서 엄청난 악취가 나게 됩니다. 곰팡이의 악취 속에서 계속 생활하실 겁니까? 골치 아픈 곰팡이 제거방법 및 냄새 없애는 법 확실하게 알아보고 쾌적한 집!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목차
1. 곰팡이가 생기는 이유
2. 습기 제거 물품들
3. 상황별 습기 제거법
4. 곰팡이 제거 제품
5. 함께 보면 좋은 글
1. 곰팡이가 생기는 이유
곰팡이는 균류 중에서도 진균류에 속하는 미생물로, 대부분의 경우 결로 현상 때문에 생깁니다. 이 결로 현상은 외부 온도와 내부 온도의 차이로 맞닿는 곳에 물방울이 맺히는데 이러한 환경이 곰팡이에게 최적의 환경입니다. 곰팡이를 막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환기인데요, 여름철 비가 자주 오는 날이면 그러기도 쉽지 않겠죠? 그렇다면 환기 말고 습기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물품들을 알아보겠습니다.
2. 습기 제거 물품들
집에 좋은 제습기가 있다면 습기를 쉽게 제거할 수 있지만, 모든 집에 제습기가 다 있는 건 아닙니다. 그리고 제습기 같은 경우 이리저리 옮겨 다니며 쓰기에는 조금 불편한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집에서 사용하는 아주 흔한 물건들로 간단하게 습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굵은소금
굵은소금에 들어있는 염화칼슘 성분은 제습 효과가 뛰어난데 빈 그릇에 굵은소금을 담아두기만 해도 주변의 습기 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습기를 머금은 소금을 햇볕에 말리거나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다시 재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화장실과 같이 습기가 많은 구역에 놓아두면 습기를 빨아들여 천연 제습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문지
신문지도 습기 제거에 아주 탁월한 물품입니다. 신문지를 말아서 신발장이나 젖은 신발에 넣으면 악취와 습기 제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옷장과 옷 사이사이에 신문지를 넣어두면 신문지가 수분을 흡수해 습기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숯
새집으로 이사할 때 냄새제거 또는 습기제거로 많이 쓰이고 있는 숯도 있습니다. 마른 숯의 경우 갈라져 있는 미세한 구멍들이 주변에 있는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제습 효과가 좋습니다. 또 구멍들이 유해 세균과 악취를 빨아들여 유해 물질 제거와 탈취효과도 있습니다. 숯에는 공기 정화 효과도 있어 탈취, 정화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데요, 사용하기 전 숯을 깨끗한 상태로 잘 말려서 사용해야 하고 3~6개월에 한 번씩 숯을 교체해 주면 더욱더 좋습니다.
커피 찌꺼기
요즘 카페에 가면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게 커피 찌꺼기입니다. 카페 자체에서도 처리하기 불편하니깐 무료로 나눔 하고 있는 곳이 많습니다. 이런 바짝 마른 원두 가루를 망에 넣어 집 안에 두면 냄새가 좋은 건 둘째치고 습기 제거 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좋은 커피 찌꺼기 그냥 지나치실 겁니까? 게다가 무료? 그리고 원두 가루를 불에 볶거나 전자레인지에 살짝 돌리면 다시 재활용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수분이 있는 원두를 잘못 관리하면 오히려 악취와 함께 곰팡이가 필 수 있습니다. 조심!
양초
양초는 어두운 곳을 밝게 해주는 효과뿐만 아니라 습기 제거에도 탁월합니다. 양초를 켜두면 제습효과와 더불어 탈취와 세균 제거에도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타일과 욕실 가구 사이 양초를 발라두면 방수 효과와 곰팡이 방지 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불조심하세요!
습기제거에 좋은 물품들을 알아봤습니다. 그러나 어떤 상황에서 어떤 방법이 좋은지 알면 더 좋겠죠? 그것도 알려드리겠습니다.
3. 상황별 습기 제거법
물기가 마를 날이 없는 화장실
습기가 아주아주 많은 화장실의 경우 일단은 환기를 잘 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욕실바닥 곰팡이
-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넣은 물에 걸레를 적셔 욕실 바닥을 구석구석 깨끗하게 아주 허리 아프면서 잘 닦으면 곰팡이 얼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속는 셈 치고 바닥에 곰팡이가 있다면 한번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욕실 벽, 타일 곰팡이
- 이런 경우 분무기에 락스와 물 비율을 1:9로 잘 넣어 희석시킨 다음, 뿌리고 빡빡 닦아주면 곰팡이가 쉽게 제거됩니다.
수건, 의류
조금 귀찮은 방법이긴 한데 효과는 좋습니다.
- 과탄산소다 한 스푼을 끓는 물에 넣고 풀어준 다음 의류와 수건을 넣어 20분 정도 담가줍니다. 그 후 의류와 수건을 손빨래를 하고 햇볕에 말리면 곰팡이가 제거됩니다. 조금 귀찮죠? 그래도 재미 삼아 한번 해보세요.
적은 부위나 특정부위
- 군대에서 청소, 찌든 때에 많이 사용되는 만능 치약과 칫솔만 있으면 곰팡이 제거 가능합니다. 칫솔에 치약을 바르고 곰팡이가 핀 부분을 잘 문질러 물에 헹구기만 하면 곰팡이가 감쪽같이 사라집니다? 어때요? 참 쉽죠?
주방
주방 역시 물과 직접적으로 많이 닿는 주거공간 중 하나입니다. 주방 역시 간단한 방법으로 제거할 수 있는데요, 그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물 사용이 잦고 열기로 가득한 주방은 습기가 잘 차고, 특히 곰팡이에 가장 취약한 곳은 물 사용이 아주 빈번한 싱크대, 조리대, 가스레인지, 도마 등이 있습니다.
싱크대
- 한국을 대표하는 술! 소주나 맥주를 수세미에 묻혀 닦으면 곰팡이 제거에 효과가 좋습니다.
도마
- 6개월~1년 주기로 교체하는 것이 좋지만 레몬즙, 굵은소금 등을 발라 관리하면 곰팡이 번식을 방지하는데 최고입니다.
에어컨
지금 8월 중순인데도 더위가 물러갈 생각이 없습니다. 이럴 때 진짜 없으면 큰일 나는 에어컨이라는 친구가 있습니다. 이 친구를 사용 후 건조하지 않으면 다음 사용 시 악취가 장난이 아님은 물론이고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에어컨 사용 후 에어컨에 있는 건조 기능을 활용하시거나, 요즘은 알아서 자동으로 off 하면 해주더라고요. 하지만 이 기능이 없을 경우 먼지 필터 등을 칫솔 등으로 털어서 깨끗하게 세척 후 말리면 잘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방법을 알려 줬는데도 불구하고 아직 곰팡이가 살고 있다고요? 그렇다면 더 강력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4. 곰팡이 제거 제품
강력한 방법이지만 사용 시 주의하시고 신체 부위에 닿는 즉시 물로 세척하시길 바랍니다.
첫 번째, 곰팡이 제거제
제일 간단한 방법 중 하나로 시중에 나와있는 곰팡이 제거제를 사용해 곰팡이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곰팡이 제거제는 살균제, 세정제 등으로 분류되어 있어서 성분 공개 의무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사용 시 반드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 락스 원액 or 희석액
화장실 청소, 하수구 등을 뚫을 때도 많이 사용하는 락스입니다. 락스에도 곰팡이를 제거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곰팡이 제거에도 종종 사용되고 하는데, 원액을 그대로 붓거나 물을 넣어 희석하여 곰팡이 주위에 도포하면 곰팡이를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용 후 물로 꼭 세척해 주세요. 이 방법은 냄새 때문에 그리 추천하지는 않지만 지긋지긋한 곰팡이가 싫다면 한 번쯤 해볼 만한 방법입니다.
마지막, 과탄산소다
누런 옷을 하얗게 해 주거나 청소할 때 다양하게 활용되는 과탄산소다입니다. 과탄산소다를 물에 풀면 과산화수소가 됩니다. 모르는 분들 많았죠? 과산화수소에서 발생되는 활성산소는 산화작용(어려운 말 그냥 넘어가고) 일으켜 곰팡이 제거에 탁월합니다.
Tip. 과탄산소다는 찬물에 잘 풀어지지 않지만, 따뜻한 물에 1~2스푼 풀면 쉽게 녹습니다. 곰팡이가 핀 곳에 살살살 도포하면 곰팡이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그 외
곰팡이 테이프 | 곰팡이 페인트 | 곰팡이 제거젤 |
지금까지 여러 가지 상황에서 곰팡이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특히나 요즘 같은 여름철에는 곰팡이가 곳곳에 많이 생기는데요, 집에 있는 간단한 물품을 갖고 곰팡이를 제거할 수 있으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강력한 곰팡이들은 제품을 이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일 것 같네요.
5. 함께 보면 좋은 글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조회, 납부 방법 총정리 (1) | 2023.08.28 |
---|---|
대전 여행 시티투어 코스, 이용요금 (0) | 2023.08.26 |
2023 대구 치맥 페스티벌 기본 정보, 라인업 총정리 (0) | 2023.08.23 |
주정차단속 문자알림 서비스 신청방법, 과태료 조회(지역별) (0) | 2023.08.20 |
경기 투어패스 이용방법(관광지 목록) (0) | 2023.08.18 |